언이란 유언자의 사망 후 효력이 발생할 것을 목적으로 일정한 방식에 따라서 하는 특정사항에 관한 상대방 없는 단독의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통용적으로는 죽음에 임하여 남기는 말을 뜻하기도 합니다.

 
 

유언은 단독행위인 점에서 계약인 사인증여(死因贈與)와 구별되고, 요식행위이므로 법정의 방식에 따르지 않은 유언은 무효입니다(민법 1060조). 유언은 사유재산제도에 입각한 재산처분 자유의 한 형태이며,이에 의하여 죽은 뒤의 법률관계(주로 재산관계)까지 지배하도록 인정된 것입니다. 이를 ‘유언 자유의 원칙’이라 합니다.

유언으로 인해 법률관계를 결정해야 할 경우 유언이 무효는 아닌지 엄격한 검토가 필요하고, 무효임이 의심될 경우 상속인 기타 이해관계인이 법원에 유언무효의 소송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고, 권리를 되 찾을 수 있습니다.  
 

 
 

저희 유류분의 상속청구센터에서는 유언의 효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유언무효확인의 소송을 통해 권리관계를 확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  언 '세부정보'


 

    N         제목
4
[질문] : 이곳은 유언을 전문으로 다루나요?
3
[질문] : 유언의 집행절차는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나요?
2
[질문] : 유언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내용]
유언은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①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
 
유언자가 전문, 연월일, 주소, 성명을 자서하고 날인하는 방식입니다. 절대적으로 자서에 의하여야 하고, 타인에게 받아 적게 하거나, 필기시키거나, 타자기 등을 사용한 것은 자필증서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증인이 필요하지 않아 비밀이 유지됩니다.
 
② 녹음에 의한 유언
유언자가 유언의 취지, 성명, 연월일을 구술하고 녹음기 등을 이용하여 녹음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과 달리 증인이 필요합니다.
 
③ 공정증서에 의한 유언
유언자가 증인 2인이 참여한 상태에서 공증인가 법무법인의 공증인인의 면전에서 유언의 취지를 구수하고, 공증인이 이를 필기 낭독하여 유언자와 증인이 그 정확함을 승인한 후 각자 서명 또는 기명날인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유언공증으로 많이 불리어 집니다.
 
④ 비밀증서에 의한 유언
유언자가 유언의 취지를 기입한 증서를 엄봉, 날인하고, 2인이상 증인의 면전에 제출하여 자기의 유언서임을 표시한 후 봉서 표면에 제출연월일을 기재하고 유언자와 증인이 각자 서명 또는 기명날인하는 방식입니다.
 
⑤ 구수증서에 의한 유언
유언자가 질병 기타 급박한 사유로 앞의 방식에 의할 수 없는 경우에 인정되는 특별한 방식입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상속의 법률센터 02-591-5888 로 연락주시면, 상속 전문 변호사가 친절하고 상세한 상담을 진행하여 드립니다.
 

1
[질문] : 유언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